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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TC VR 투어
B737(CFM56C) 엔진
CFM56-2 엔진은 GE와 스넥마가 합작한 CFM 인터내셔널에서 제작하는 민수용 엔진으로 군용제식명은 F108이다. F108/CFM56-2 엔진이 KC-135 급유기의 엔진으로 채택된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CFM56 엔진 시리즈가 미국과 해외의 군용기 엔진으로 채택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보잉 737에 기반을 둔 군용기들이 신뢰성 높은 CFM 엔진을 채용하고 있는데, 737 AEW&C를 비롯하여 P-8A 포세이돈 대잠초계기도 CFM56-7 엔진을 채용하여 21세기에도 CFM56 시리즈를 계속 사용할 예정이다.
제원
제원 소개
엔진종류 CFM56-7 최대추력 27,300 파운드
압축비 32.8 바이패스비 5.1
팬/LPC/HPC
스테이지
1/3/9 저압터빈/고압터빈 스테이지 1/4
최대직경 65인치 길이 98.7인치
자중 5,205파운드 적용기체 737 AEW&C, P-8A(CFM56-2: E-3, E-6, KC-135R, RC-135)
실습교육 특장점 B737 항공기의 심장인 엔진을 통해 연료조절장치(FCU), 정속구동장치(CSD) 등 엔진의 부품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취업 후 에나 진행할 수 있는 엔진 정비를 먼저 진행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B767 카울 /
B737 랜딩기어
실습교육 특장점 랜딩기어 계통을 통해 타이어 공기압 체크, 구리스 주입 등 직접 실습을 진행할 수 있으며. 충격보호장치(SHIMMY DAMPER), 조향장치(TORSION LINK) 등 부품에 대해서 원리를 파악하고 실질적인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J79 엔진
J79 엔진은 마하 2급 엔진의 대표주자로 1955년 최초로 비행시험에 성공했으며, 이후 XF4D에 장착되어 F-104의 최고상승기록을 경신하였습니다.

J79는 이후 F-4 팬텀의 엔진으로 채택되어 전투기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으며, 2,500세트 이상 생산하여 운용하고 있으며, J79 엔진을 장착한 전술기는 약 2020년까지는 계속 운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원
제원 소개
엔진종류 J79-GE-15 최대추력 17,000 파운드
압축비 12.9 압축기 17단계
터빈 3단계 최대직경 38.3 in
길이 208.4 in 무게 3,699 파운드
적용기체 F-4 팬텀, F-104, 크피르 등
실습교육 특장점 터보제트엔진에서 가장 큰 압축기인 17단계의 압축기와 가변정익(VSV), 가변 안내정익(VIGV), 캔-애눌러 연소실, 가스터빈엔진의 악세서리를 큼직한 엔진으로 직접 대하면서 원리와 정비를 공부할 수 있다.
JT3C 엔진
JT3C 엔진은 미국 프랫&휘트니(P&W)에서 개발한 항공기용 축류식 터보제트 엔진. XT45 터보프롭 엔진을 베이스로 개발된 터보제트 엔진입니다.

이 엔진을 탑재한 F-100 슈퍼 세이버가 세계최초로 수평 음속돌파에 성공한 전투기로 기록하며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였으며, 민간용 모델도 개발되어 보잉 707과 DC-8 초기형에 장착되는 등 초창기 터보제트 엔진으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제원
제원 소개
엔진종류 터보제트 엔진 전장 136.8 in
지름 38.8인 in 중량 3,495 파운드 (1,585kg)
연소실 캔-애눌러형 8개 터빈 3단
최대추력 12,030 파운드, 53.5kN 압축비 12.5:1
압축기 축류식, 9단 저압 압축기 – 7단 고압 압축기
실습교육 특장점 여객의 수송을 목적으로 제작된 민간용 항공기에 사용됐던 터보제트 엔진으로 배기노출이 멀티 튜브 제트 노즐과 꽃 모양형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수 있으며, 터보 펜 엔진과 터보제트 엔진의 내부 구조를 실물로 경험함으로써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Turbo Compound 엔진 (R-3350)
R-3350 Turbo Compound 엔진은 18기통의 2열 성형엔진으로 보통의 18기통엔진은 그 배기량이 약 2800입방인치 정도이지만 이 엔진의 경우는 배기가스를 모아 터빈을 돌리고 터빈의 회전력을 감속장치를 통해 크랭크축을 구동하는 3개의 특별한 터빈(Power Recovery Turbine : PRT)을 채용하여 18기통으로 3350입방인치의 효과를 가질 수 있으며 축마력으로 계산하면 약 3700 마력을 만들 수 있는 아주 경이로운 엔진입니다.

특히 2차 대전 당시에 일본의 히로시마에 원자탄을 퍼부었던 B-29 전폭기에 이 엔진 4대가 장착되어 임무를 수행했던 유명한 엔진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구경하기조차도 힘든 귀한 교육 보조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원
제원 소개
형식 Turbo-compound reciprocating engine 실린더 복열 성형, 공기 냉각 방식
마력 2,200hp(1,640 kW) RPM 2800
Bore and Stroke 6,125 in (156mm) x
6,312 in (160 mm)
배기량 3,347 cu. in (54.86 리터)
무게 2,670 파운드 (1,212kg) TRP 3개의 배기구동 터빈
실습교육 특장점 Turbo Compound 엔진은 복열 성형엔진의 각 계통 설명과 배기가스를 이용한 출력증가 장치이며, 국내 항공전문교육기관 중 유일하게 보유한 엔진으로 터보슈퍼차져의 원리를 비롯한 엔진의 내부 구조를 실물로 경험함으로써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J47 엔진
제트엔진인 J47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된 엔진으로 민간 항공관리국에서 민간용으로 인가 받은 첫 번째 제트엔진입니다.

J47 엔진은 한국전에 참전하여 그 명성을 떨쳤던 미국 최초 제트전투기인 F-86 세이버 전투기 등에 사용되었으며, 1940년대 후반 개발을 시작으로 1950년대까지 35,000대 이상의 엔진이 생산 및 인도 되었습니다.
제원
제원 소개
제작 회사 (美) General electric company 기관 Turbo jet engine
압축기 축류형 12단계 (압축비 5:1) 연소실 Can type 8개 (연소비 15:1)
터빈 축류형 1단계 무게 2,735LBS (Build-up kit 장착전)
엔진 회전수 (100% RPM) 7,950 RPM 추력 6,100LBS (MAX 7,950RPM 일 때)
실습교육 특장점 J47 엔진은 항공산업기사 실기시험 중 가스터빈 엔진 파트에 해당 되어지는 엔진으로 공기 흡입부, 연소실부, 엔진 시스템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가스터빈 엔진 중 교육용으로 가장 이해하기 쉬운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O-470 엔진
6기통 수평대향형 엔진으로 배기량이 470cubic inch이고 연료계통에서 기화기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분사방식을 채용한 신형 엔진입니다.
제원
제원 소개
타입 6 기통 공랭식 수평 대향 항공기 피스톤 엔진
최대 회전수 2,625prm 최대 마력 260HP
실습교육 특장점 O-470 엔진과 비교되는 IO-470엔진은 연료계통이 직접연료분사식이며 마그네토가 salick형에 대한 실습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경항공기에 많이 사용되는 엔진으로 경항공기 정비에 대한 실질적임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PZL-10W Turbo shaft 엔진
자유터빈 방식으로 폴란드에서 개발된 터보 샤프트 엔진인 PSZ-10W는 터보 샤프트 엔진은 W-3 소콜의 다목적 헬리콥터 등에 장착되는 엔진입니다.
제원
제원 소개
최대 회전수 31,486 RPM 이륙 출력 662kW
최대 출력 846kW 높이 595 mm
넓이 765 mm 총 길이 1,875 mm
실습교육 특장점 회전익 항공기에 사용되어지는 터보 샤프트 엔진으로 터보제트 엔진과 비교하여 실습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습교육 시 간단히 분해조립되고 엔진의 구성품이 작고 가벼워서 취급하기가 편해 공구사용법과 가스터빈엔진의 구성품 탈거장착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IO-360 엔진
IO-360엔진은 공군에서 사용하고 있는 O-2A항공기의 쌍발기로 사용되는 6기통 수평대향형 엔진으로 연료계통의 직접분사방식으로 되어있어 기존의 360엔진과 확실한 차별이 되는 엔진입니다.
제원
제원 소개
형식 6 기통, 연료 주입, 수평 반대 피스톤 엔진
내경 4.438 (112mm) 행정 3.875 (98mm)
변위 360 in³ (5.90 L) 중량 294 파운드 (133kg)
출력 195 마력 (145 kW 급) 연속 2,800 rpm으로 210 마력 (157 kW 급)에서 이륙을위한 2,800 rpm
실습교육 특장점 IO-360 엔진은 항공산업기사 실기시험 중 왕복엔진에 해당 되어지기 때문에 실린더 장/탈착, 마그네토 장/탈착, 실린더 안지름 측정 등의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실습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왕복엔진을 이해하기 쉬운 교육용 엔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R-1830 엔진
플랫트 & 위트니 R-1830 엔진은 복열, 14기통, 공기냉각 방식으로 디자인되 되었으며, 1930년대와 1940년대에 미국에서 많이 사용된 항공기 엔진입니다.
제원
제원 소개
형식 복열 과급 공기 냉각 방식 성형 엔진 내경 5.5 inch (139.7 mm)
행정 5.5 inch (139.7 mm) 배기량 1,829.4 in³ (29.978 리터)
중량 1,250 파운드 (567kg) 출력 1,200 마력 (895 kW 급) 이륙 2,700 rpm
실습교육 특장점 R-1830 엔진으로 복열 성형엔진의 각 계통 대한 세분화된 실습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국과학기술직업전문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Turbo Compound 엔진과 직접적으로 비교실습을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O-470 (Cut-away)엔진
6기통 수평 대향, 공기 냉각 항공기 엔진으로 경비행기에 사용되며, 특히 가장 기초적인 왕복엔진의 내부구조와 기관의 작동원리를 들여다 볼 수 있으며 밸브작동기구 중 유압식 밸브리프터의 구성과 작동을 볼 수 있는 열린 식의 엔진입니다.
제원
제원 소개
형식 6 기통 공랭식 수평 대향형 엔진 내경 5.0인치 (127.0 mm)
행정 4.0인치 (101.6 mm) 배기량 471 in³ (7.7 L)
중량 391 파운드 (177kg) 출력 213 마력 (159 kW 급) 2,575 rpm
실습교육 특장점 O-470엔진은 기화기식 엔진계통으로 직접연료분사식인 IO-470 엔진과 직접적으로 비교 실습하여 교육이 진행되기 때문에 항공기 정비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T55 엔진
1950년대 헬리콥터 엔진으로 자주 사용되던 Lycoming 사가 제작한 Turbo Shaft엔진입니다.
제원
제원 소개
형식 터보 샤프트 압축기 7단계의 축류형 + 1단계의 원심형
터빈 2단계의 압축기 구동용과 2단계의 자유터빈
연소실 역류형 최대 출력 4,867 마력 (3,631 kW)
실습교육 특장점 회전익 항공기에 사용되어지는 터보 샤프트 엔진으로 가스터빈 엔진과 비교하여 실습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습교육 시 실제 터보 샤프트 엔진을 통해서 교육이 진행되어야만 원할한 수업이 진행되어 질수 있습니다.
O-320 엔진
Lycoming O-320 엔진은 일반적으로 초경량항공기에 사용되어지는 소형 엔진으로 4기통 수평대향형 공기냉각방식입니다.
제원
제원 소개
형식 4 기통 공랭식 수평 대향형 엔진
내경 5.125인치 (130.18 mm) 행정 3.875인치 (98.43 mm)
배기량 319.8 CU IN(5.24 리터) 중량 244 파운드 (111kg)
출력 150 마력 (112 kW 급) 압축 비율 7 : 1
실습교육 특장점 수평대향형 엔진에 일반적인 작동 원리를 배우는 것은 물론 각 엑세사리에 대한 세분화된 실습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수의 수평대향형 엔진과 비교하여 실습교육이 진행할수 있는 장점이 있는 엔진입니다.
J85-GE-17A 엔진
J85-GE-17A엔진으로 A-37 공격용 전투기에 사용되던 엔진으로 축류형 압축기와 애눌러형 연소실 그리고 축류형 터빈, 고정면적의 배기노즐을 채택했고 multi spool, V S V, bleed valve 등의 압축기 실속 방지장치가 있어 현대적인 엔진입니다.
제원
제원 소개
형식 Turbo Jet 적용기종 A-37B
길이 40.4 인치 직경 20.43 인치
무게 395 파운드 회전수 16,500 (Max)
최대추력 2,850 파운드 압축비 7:1
압축기형 8단계 축류형 연소실형 Annular Type
터빈형 2단계 충동 – 반동형 제작사 GENERAL ELECTRONIC
실습교육 특장점 J85-GE-17A 엔진은 현대적인 엔진으로써 실습 교육시 쉽게 내부를 볼수 있도록 주요 부분이 cut away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최신 개념의 터보제트 엔진의 구조와 작동 원리에 대해 실질적인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J85-GE-21
turbo-jet 엔진
F-5E/F 전투기에 사용되던 엔진으로 9단의 축류형 압축기와 애눌러형 연소실 그리고 2단 축류형 터빈의 기본적인 터보제트엔진에 후기연소기(After Burner)와 가변면적의 배기노즐을 추가하여 초음속비행기 가능토록 했고 VSV(가변정익)와 VIGV(가변입구안내 정익)을 추기하여 압축기 실속을 방지하면서 압축기의 효율을 높여주는 현대적인 엔진입니다.
제원
제원 소개
엔진의 종류 J85-GE-21 엔진의 형식 후기연소기를 장착한 터보제트
압축기 9단 축류형 압축비 8.3
연소실 Annular 형 터빈 2단 축류형
최대추력 5000lbs 엔진무게 684 lbs
엔진길이 116.9인치 엔진직경 21.9인치
장착항공기 F-5E/F
실습교육 특장점 엔진 악세서리의 위치가 압축기 아래에 위치할 때의 동력전달 체계, 실속방지를 위한 가변 정익의 작동원리와 구성, 고리형 연소실 내부구조와 작동 원리, 후기연소기의 구조와 작동 원리, 가변면적 배기노즐의 작동과 초음속 비행장치의 원리를 실물에 의해 습득하고 이들의 점검방법과 정비절차를 실습할 수 있다.
Cessna-152
민간항공기의 베스트셀러 기종으로 비행교육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인승 Cessna-152는 4인승에 비교하여 유지보수 비용이 절감되는 장점이 있고, 길이 7.3m, 날개 폭 10.2m, 높이 2.6m로 전체적으로 길어 보이는 특징을 지니며 최대 속도는 126mph(204km/h)입니다.
제원
제원 소개
탑승인원 2인승 길이 7.3m
날개 폭 10.2m 높이 2.6m
무게 1,081 파운드 (490kg) 운항거리 477마일 (768km)
최대속도 126mph (204km/h) 엔진 Lycoming O-235-L2C
실습교육 특장점 현재 항공정비사 면허시험에 Cessna-172기종으로 활용하고 있기에 비슷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Cessna-152 기종으로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을 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항공정비 전문가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Cessna-152는 비행기 조종을 처음 배우는데 있어 최적의 연습기이며, 1977년부터 1985년까지 총 7,584대가 제작되어 대부분의 세스나 기체들이 그렇듯 과반수 이상이 운행되고 있고 항공기 구조와 정비를 이해하기 위한 최적의 교육용 비행기라고 할수 있습니다.
Cessna-182
2012년 오바마 대통령 전용기에 실수로 접근하여 체포되면서 많이 알려지게 된 기종인 Cessna-182는 국내에서 많은 비행교육원에서 교육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4인승 다목적 민간항공기 중에서 Cessna-172 이후 가장 유명한 모델입니다.

Cessna-182는 길이 8.84m, 날개 폭 11m, 높이 2.8m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대속도는 시속 201mph(324km/h)입니다.
제원
제원 소개
탑승인원 4인승 길이 8.84m
날개 폭 11m 높이 2.8m
무게 1,970 파운드 (894kg) 운항거리 1,070마일(1,722km)
최대속도 201mph (324km/h) 엔진 Lycoming IO-540-AB1A5
실습교육 특장점 현재 항공정비사 면허시험에 Cessna-172기종으로 활용하고 있기에 비슷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Cessna-182 기종으로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을 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항공정비 전문가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Beechcraft Baron
쌍발 경비행기인 Beechcraft Baron은 호커 비치크래프트사의 대표 기종중 하나로 6인승의 다목적 민간항공기입니다.

경비행기의 캐딜락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편안함과 안전성을 고려한 아름다운 설계가 특징입니다. Beechcraft Baron의 길이는 8.53m, 날개 폭 11.53m, 높이 2.92m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대 속도는 시속 236mph(380km/h)입니다.
제원
제원 소개
탑승인원 6인승 길이 8.53m
날개 폭 11.53m 높이 2.92m
무게 3,156 파운드 (1,431kg) 운항거리 1,806마일 (2,906km)
최대속도 236mph (380km/h) 엔진 Continental IO-550C
실습교육 특장점 Beechcraft Baron은 쌍발엔진의 대표적인 비행기로 단발엔진과 쌍발엔진을 비교하여 엔진의 각 계통과 계기에 대하여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을 함으로써 쌍발엔진의 대한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항공정비 전문가로 나아갈수 있습니다.
Cessna 0-2 Skymaster
Cessna사에서 생산한 0-2 Skymaster는 Super Skymaster의 군사버전으로 32년간 대한민국 공군의 전술통제기로 고속의 전투기가 지상목표에 근접지원 작전임무 수행시 사전에 작전지역을 미리 정찰하여 이동차향 및 소규모 병력등의 포착이 쉽지 않은 표적의 위치를 알려주는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도입초기 2대 추락사고를 제외하고 12대는 총 31년 2개월 무사고라는 공군 역사상 최장 무사고 비행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제원
제원 소개
탑승인원 2인승 길이 9.07m
날개 폭 11.63m 높이 2.79m
무게 2,848 파운드 (1,292kg) 운항거리 1,325마일 (2,132km)
최대속도 200mph (322km/h) 엔진 Continental IO-360C
실습교육 특장점 Cessna 0-2 Skymaster는 기체 앞뒤로 엔진을 장착하고 추진 프로펠러가 배치된 독특한 탠덤 추진 방식을 사용하는 비행기로 단발엔진과 쌍발엔진을 비교하여 엔진의 각 계통과 계기에 대하여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함은 물론 쌍발 프로펠러를 가진 기종에 대한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항공정비 전문가로 나아갈수 있습니다.
Mi-2
동채에 비해서 엔진부분이 상당히 큰 편인 독특한 디자인의 Mi-2 경헬기는 러시아(당시소련)의 Mil사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제원
제원 소개
승무원 1명 수송능력 병력 8명 또는 화물 0.8톤
길이 11.4m 로터 직경 14.5m
높이 3.7m 중량 2.4톤 (자중) / 3.7톤 (적재)
최고속도 200km/h 항속거리 440km
상승고도 4,000m 엔진 2 x PZL GTD-350P 엔진 (400마력)
실습교육 특장점 회전익 항공기의 작동원리와 각 계통, 구조에 대하여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하고 있으며, 고정익 항공기와 비교하여 회전익 항공기에 대한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켜고 항공정비 전문가로 나아갈수 있습니다.
종합실습장
실기시험에 사용되는 계측기의 사용방법과 보관방법, 정비의 기초가 되는 안전장비의 사용과 항공기 취급 및 보급절차, 각종 점검절차를 메뉴얼에 따라 수행하는 절차를 실습교육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장점 항공정비에 대해 실질적인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습을 해봄으로써 항공정비사 시험에 100% 합격은 물론 항공정비 전문가를 목표로 다양한 항공정비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항공기 기체실습장
항공기 정비작업의 기초가 되는 각종 측정장비의 종류와 사용방법, 안전결선작업과 턴버클 조절작업, 안전장비의 사용방법과 격납 장치의 사용, 마샬링의 기본 등을 동영상으로 보고 실제로 따라 해보는 실습교육이 진행됩니다.
특장점 항공기에서 행해지는 각종 점검작업을 매뉴얼과 시뮬레이터를 통해 실습 숙달시켜 항공정비 전문가로 나아갈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가스터빈 기관실습장
터보제트기관과 터보프롭, 터보 샤프트엔진의 내부구조와 각 계통의 작동원리 및 주요 구성요소의 탈거장착과 분해조립 및 수리방법을 실습하며 현장에서 촬영된 동영상으로 비교실습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장점 특히 각 계통의 작동을 실물을 추적하면서 설명할 수 있으며 시험에 자주 사용되는 작업항목과 수공구 및 특수장비 등을 중점적으로 실습해 봄으로서 100% 합격을 목표로 실질적인 항공정비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항공기 왕복
기관실습장
수평 대항형과 성형기관의 실제 내부구조와 각 부품과 악세서리를 분해조립하면서 구조와 작동원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실린더 탈거장착 작업과 피스톤과 링의 간극점검과 수리방법, 밸브간격조절, 스파크 플러그의 세척과 간격조절작업, 마그네토의 탈거와 장착, 내부 및 외부 타이밍 조절작업등을 현장에서 촬영된 동영상으로 비교하면서 실습교육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장점 항공정비사 자격증 시험에 시험에 자주 사용되는 작업항목과 수공구 및 특수장비 등을 중점적으로 실습해 봄으로서 100% 합격을 목표로 실습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판금 실습장A
항공기 각 부분의 수리작업에 기초가 되는 판금(판재의 선택과 가공, 리베팅 작업과 튜브밴딩, 판재의 절단과 굽힘 작업 그리고 그 작업에 사용되는 동력장비와 수공구의 사용방법을 숙달함으로써 항공정비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과 지식을 쌓을수 있도록 실습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장점 항공정비 기능사 시험에서부터 산업기사 항공정비사 면허시험까지 자격증 취득에 완벽한 대비가 될 수 있으며, 40 명이 동시에 같은 작업에 임할 수 있어 효과적인 수업이 가능합니다.
판금 실습장B
항공기 정비작업의 기초가 되는 각종 측정장비의 종류와 사용방법, 안전결선작업과 턴버클 조절작업, 안전장비의 사용방법과 격납 장치의 사용방법을 숙달함은 물론 항공기 각 부분의 수리작업에 기초가 되는 판금(판재의 선택과 가공, 리베팅 작업과 튜브밴딩, 판재의 절단과 굽힘 작업 그리고 그 작업에 사용되는 동력장비와 수공구의 사용방법을 숙달하여 숙련된 항공정비사로써 나아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특장점 항공정비 기능사 시험에서부터 산업기사 항공정비사 면허시험까지 자격증 취득에 완벽한 대비가 될 수 있으며, 40 명이 동시에 같은 작업에 임할 수 있어 효과적인 수업이 가능합니다.
세스나 항공기
시뮬레이터
세스나 항공기 시뮬레이터를 통한 작동점검, 기체 조종면의 작동과 각 계통의 계기상태, 엔진정지절차에 따라 시동을 정지하는 실습을 비행기에서와 같은 상황으로 실습, 숙달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에서 지정한 주력 기종인 세스나 172 항공기를 비행전 점검 절차에 따라 실제 매뉴얼에 의한 점검과 작동절차에 따라 엔진을 작동시키고 각 계통을 점검하는 작업을 스스로 반복 실습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특장점 실제 항공기 정비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점검과 정비 서비스 작업을 컴퓨터를 통해 반복해 연습할 수 있고 바로 옆에 있는 실제 항공기와 비교해 봄으로서 실감나는 정비훈련이 될 수 있습니다.
전자 실습장A
회로구성에 필요한 소자인 스위치, 저항기, 콘덴서,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릴레이, 변압기 등의 기능 및 종류를 실제부품을 이용 설명함으로서, 전자소자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보유하고 있는 측정 장비인 멀티메타, 오실로스코프, 본딩메타, 메가옴메타 등을 사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교육함으로서 실제로 항공기에서 부품의 고장탐구가 가능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기에 실제 사용되고 있는 항공기 조명회로, APU Air Inlet Door Control 회로, 항공기 객실 여압경고계통회로, 발연감지회로, Dimming 회로 등의 회로 동작원리 설명 및 실제로 회로 계통도를 작성하여 기판에 회로 구성을 대해 숙지할 수 있습니다.
특장점 전자실습교육을 통해 항공산업기사 및 항공정비사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필수과목인 전자회로 구성을 완벽하게 할 수 있게 하여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정비사로써 항공기 결함을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Manual 인 SSM(System Schematic Manual), WDM(Wiring Diagram Manual) 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전자 실습장B
회로구성에 필요한 소자인 스위치, 저항기, 콘덴서,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릴레이, 변압기 등의 기능 및 종류를 실제부품을 이용 설명함으로서, 전자소자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보유하고 있는 측정 장비인 멀티메타, 오실로스코프, 본딩메타, 메가옴메타 등을 사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교육함으로서 실제로 항공기에서 부품의 고장탐구가 가능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기에 실제 사용되고 있는 항공기 조명회로, APU Air Inlet Door Control 회로, 항공기 객실 여압경고계통회로, 발연감지회로, Dimming 회로 등의 회로 동작원리 설명 및 실제로 회로 계통도를 작성하여 기판에 회로 구성을 대해 숙지할 수 있습니다.
특장점 전자실습교육을 통해 항공산업기사 및 항공정비사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필수과목인 전자회로 구성을 완벽하게 할 수 있게 하여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정비사로써 항공기 결함을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Manual 인 SSM(System Schematic Manual), WDM(Wiring Diagram Manual) 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 실습장A
조종사가 항공기 운항 중 발생된 결함사항을 비행일지에 기록하면, 항공정비사로서 어떻게 항공기를 정상상태로 만들어 띄울 것인가 ?

우선 고장탐구를 위해서는 FIM(Fault Isolation Manual), SSM(System Schematic Manual)을 참고하여 결함이 있는 Part를 알아낸 다음에 그 Part를 보유하고 있는지, 보유하고 있으면 이 Part가 이 항공기에 장착해도 되는지를 IPC (Illustrated Parts Catalog)를참고하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만약 장착이 가능한 Part면 AMM (Aircraft Maintenance Manual)을 참고하여 작업 및 Test를 수행하여 정상이면 항공기를 띄울 수 있습니다.

만약 보유하고 있는 Part가 없다면, MEL (Minimum Equipment List)를 참조하여 항공기를 Defer(정비이월) 조치하여 항공기를 띄울 수 있습니다.

이런 일련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FIM(Fault Isolation Manual), SSM(System Schematic Manual), IPC (Illustrated Parts Catalog), AMM (Aircraft Maintenance Manual), MEL (Minimum Equipment List) 등의 Manual을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그래서 컴퓨터실의 개개인 컴퓨터에 각종 Manual File을 Download 받아놓고 실제로 Manual를 검색하여 결함을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주기점검을 수행하기 위해서 참고해야 할 Manual인 MPD (Maintenance Program Manual)의 구성 및 내용에 대해서도 교육진행하고 있습니다.
특장점 실제로 항공기 결함사항에 대해 각종 Manual을 이용 고장탐구 하고, 결함 Part를 찾아내고, 작업 수행절차를 숙지 할 수 있으므로, 항공정비사로서 현장에서 근무 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실습장B
조종사가 항공기 운항 중 발생된 결함사항을 비행일지에 기록하면, 항공정비사로서 어떻게 항공기를 정상상태로 만들어 띄울 것인가 ?

우선 고장탐구를 위해서는 FIM(Fault Isolation Manual), SSM(System Schematic Manual)을 참고하여 결함이 있는 Part를 알아낸 다음에 그 Part를 보유하고 있는지, 보유하고 있으면 이 Part가 이 항공기에 장착해도 되는지를 IPC (Illustrated Parts Catalog)를참고하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만약 장착이 가능한 Part면 AMM (Aircraft Maintenance Manual)을 참고하여 작업 및 Test를 수행하여 정상이면 항공기를 띄울 수 있습니다.

만약 보유하고 있는 Part가 없다면, MEL (Minimum Equipment List)를 참조하여 항공기를 Defer(정비이월) 조치하여 항공기를 띄울 수 있습니다.

이런 일련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FIM(Fault Isolation Manual), SSM(System Schematic Manual), IPC (Illustrated Parts Catalog), AMM (Aircraft Maintenance Manual), MEL (Minimum Equipment List) 등의 Manual을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그래서 컴퓨터실의 개개인 컴퓨터에 각종 Manual File을 Download 받아놓고 실제로 Manual를 검색하여 결함을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주기점검을 수행하기 위해서 참고해야 할 Manual인 MPD (Maintenance Program Manual)의 구성 및 내용에 대해서도 교육진행하고 있습니다.
특장점 실제로 항공기 결함사항에 대해 각종 Manual을 이용 고장탐구 하고, 결함 Part를 찾아내고, 작업 수행절차를 숙지 할 수 있으므로, 항공정비사로서 현장에서 근무 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essna-182 실습장
2012년 오바마 대통령 전용기에 실수로 접근하여 체포되면서 많이 알려지게 된 기종인 Cessna-182는 국내에서 많은 비행교육원에서 교육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4인승 다목적 민간항공기 중에서 Cessna-172 이후 가장 유명한 모델입니다.

Cessna-182는 길이 8.84m, 날개 폭 11m, 높이 2.8m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대속도는 시속 201mph(324km/h)입니다.
특장점 현재 항공정비사 면허시험에 Cessna-172기종으로 활용하고 있기에 비슷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Cessna-182 기종으로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을 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항공정비 전문가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Beechcraft Baron 실습장
쌍발 경비행기인 Beechcraft Baron은 호커 비치크래프트사의 대표 기종중 하나로 6인승의 다목적 민간항공기입니다.

경비행기의 캐딜락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편안함과 안전성을 고려한 아름다운 설계가 특징입니다. Beechcraft Baron의 길이는 8.53m, 날개 폭 11.53m, 높이 2.92m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대 속도는 시속 236mph(380km/h)입니다.
특장점 Beechcraft Baron은 쌍발엔진의 대표적인 비행기로 단발엔진과 쌍발엔진을 비교하여 엔진의 각 계통과 계기에 대하여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을 함으로써 쌍발엔진의 대한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항공정비 전문가로 나아갈수 있습니다.
Cessna-02
Skymaster 실습장
Cessna사에서 생산한 0-2 Skymaster는 Super Skymaster의 군사버전으로 32년간 대한민국 공군의 전술통제기로 고속의 전투기가 지상목표에 근접지원 작전임무 수행시 사전에 작전지역을 미리 정찰하여 이동차향 및 소규모 병력등의 포착이 쉽지 않은 표적의 위치를 알려주는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도입초기 2대 추락사고를 제외하고 12대는 총 31년 2개월 무사고라는 공군 역사상 최장 무사고 비행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특장점 Cessna 0-2 Skymaster는 기체 앞뒤로 엔진을 장착하고 추진 프로펠러가 배치된 독특한 탠덤 추진 방식을 사용하는 비행기로 단발엔진과 쌍발엔진을 비교하여 엔진의 각 계통과 계기에 대하여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함은 물론 쌍발 프로펠러를 가진 기종에 대한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항공정비 전문가로 나아갈수 있습니다.
Mi-2 실습장
동채에 비해서 엔진부분이 상당히 큰 편인 독특한 디자인의 Mi-2 경헬기는 러시아(당시소련)의 Mil사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특장점 회전익 항공기의 작동원리와 각 계통, 구조에 대하여 실질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하고 있으며, 고정익 항공기와 비교하여 회전익 항공기에 대한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켜고 항공정비 전문가로 나아갈수 있습니다.
J79 엔진 실습장
J79 엔진은 마하 2급 엔진의 대표주자로 1955년 최초로 비행시험에 성공했으며, 이후 XF4D에 장착되어 F-104의 최고상승기록을 경신하였습니다.

J79는 이후 F-4 팬텀의 엔진으로 채택되어 전투기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으며, 2,500세트 이상 생산하여 운용하고 있으며, J79 엔진을 장착한 전술기는 약 2020년까지는 계속 운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장점 2축식 압축기의 구성, 가변정익구조, 블리드 밸브 등의 실속 방지 장치와 캔-애뉼러형 연소실의 구체적인 실습교육이 이루어지며, 그림이나 동영상으로만 보던 실속 방지 장치나 엔진의 내부 구조를 실물로 경험함은 물론 공군에서 현재도 사용하고 있는 엔진이기에 입대 전에 유용한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JT3C 엔진 실습장
JT3C 엔진은 미국 프랫&휘트니(P&W)에서 개발한 항공기용 축류식 터보제트 엔진. XT45 터보프롭 엔진을 베이스로 개발된 터보제트 엔진입니다.

이 엔진을 탑재한 F-100 슈퍼 세이버가 세계최초로 수평 음속돌파에 성공한 전투기로 기록하며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였으며, 민간용 모델도 개발되어 보잉 707과 DC-8 초기형에 장착되는 등 초창기 터보제트 엔진으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특장점 여객의 수송을 목적으로 제작된 민간용 항공기에 사용됐던 터보제트 엔진으로 배기노출이 멀티 튜브 제트 노즐과 꽃 모양형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수 있으며, 터보 펜 엔진과 터보제트 엔진의 내부 구조를 실물로 경험함으로써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한국과학기술
직업전문학교
영등포 캠퍼스
국내유일 항공정비단일 최대규모 교육기관인 한국과학기술직업전문학교입니다.
마하 카페
한국과학기술직업전문학교 1층에 자리하고 있는 마하 카페는 모던한 인테리어와 안락한 분위기를 연출한 공간입니다.
북 카페
한국과학기술직업전문학교 1층에 자리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과제 및 스터디 그룹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육상담실
한국과학기술직업전문학교 1층에 자리하고 있으며, 재학생 및 신입생 상담 및 면접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강의실
항공기체, 항공역학, 항공우주학, 전자전기개론 등 항공정비 단일전공 이론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자료검색실
재학생들의 항공정비 공부에 필요한 인터넷자료를 검색할수 있도록 마련된 곳입니다.
종합실습실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항공 엔진 및 기체에 대한 정비 실습교육이 진행되는 곳입니다.
전자실습실
항공기에 실제 사용되는 회로 동작 원리 및 회로 계통도를 작성하여 기판에 회로 구성에 대해 실습 교육이 진행되는 곳입니다.
기체실습실
항공기에서 행해지는 각종 점검작업을 매뉴얼과 시뮬레이터를 통해 실습교육이 진행되는 곳입니다.
엔진실습실
각 엔진의 내부구조와 작동 원리 및 주요 구성요소의 탈거장착과 분해조립 및 수리방법에 대해 실습교육이 진행되는 곳입니다.
판금실습실
항공기 각 부분의 수리작업에 기초가 되는 판금(판재의 선택과 가공, 리베팅 작업과 튜브밴딩, 판재의 절단과 굽힘 작업 그리고 그 작업에 사용되는 동력장비와 수공구의 사용방법을 숙달함으로써 항공정비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과 지식을 쌓을수 있도록 실습교육이 진행되는 곳입니다.
공구실
한국과학기술직업전문학교에서 진행되는 항공 엔진 및 기체 실습교육에 필요한 공구 및 부품이 마련된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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