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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잉737이란?
    보잉737 기종은 미국의 보잉사가 제작한 쌍발 제트 항공기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린 단· 중거리용 기종입니다.
    현재까지도 차세대 보잉737 700,800,900 시리즈 패밀리는 활발히 생산되고 있습니다.
    737 기종의 종류는 737-100에서 737-900 으로 구성됩니다. 현재 차세대 737 시리즈는 700,800,900 시리즈가 737패밀리 라는 이름으로 활발히 생산되고 있습니다. 737 기종의 시리즈는 좌석 개수의 차이로 우리나라 대통령 전용기 공군1호기 코드원으로 한국에 처음 도입되어 일본, 중국등 가까운 지역을 방문할 때 사용 되었습니다.
    B737 기종교육
    항공사 취업 후엔 기종한정(Company Rating)이라고 하여 본인이 정비할 수 있는 기종을 부여받아야 하는데 보통은 회사에 입사한 후 기본적인 일을 배우고 나면 따로 기종교육을 받아 취득을 하게 한 후 정비 업무를 시작합니다. B737 기종교육은 이러한 기종한정의 대표적인 예로 보잉 737 항공기를 정비하기 위해선 B737 기종교육을 필수적으로 이수하여야 합니다. B737 기종교육에 필요한 장비로는 B737 엔진, B737랜딩기어(착륙장치), B737도어, B737 시뮬레이터가 있습니다.
    B737 기종교육
    필요성
    B737 기종은 국내 및 해외에서 가장 많이 운항되는 기종입니다. 국내 항공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서 B737 기종의 수요가 급격하게 늘었습니다. 하지만 각 항공사의 B737 기종을 정비할 수 있는 정비사의 수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고 각 항공사 여건상 B737 기종교육을 따로 진행하기 힘든 게 현실입니다. 이에 따라 B737 기종을 정비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자는 특채로 채용이 될 수 있으며, 공채 시에도 가산점을 부여 받아 취업 시 매우 유리 합니다.
    • “B737 기종교육 덕분에 취업할 수 있었습니다! B737 기종교육은 필수입니다.“

      이스타항공/ 고민지, 이재복

      인터뷰 보러가기
      kstc interview
    국내 최고의 B737
    기종교육 전문교육기관
    한국과학기술직업전문학교
    1. B737 엔진
    B737 항공기의 심장인 엔진을 통해 연료조절장치(FCU), 정속구동장치(CSD) 등 엔진의 부품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취업 후 에나 진행할 수 있는 엔진 정비를 먼저 진행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B737 시뮬레이터
    비행훈련 및 정비훈련장치로 사용되며, 가상&증강현실 관련 기술 적용을 통한 조종, 정비분야의 모의 훈련 System이 탑재되어 현실적인 환경 조성과 복합적인 변화요소에 대한 대비 훈련이 가능합니다.
    3. B737 랜딩기어
    비행기 지지와 지상주행, 이착륙 시 사용되는 B737 랜딩기어를 통해 기종의 구조를 정확히 이해하고 현장감 있는 실습교육이 진행 됩니다.
    4. B737 도어
    실제 보잉737 기종에 탈착되는 도어를 통해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직접 만져보면서 교육을 받습니다.
    B737기종한정훈련과정은 국토교통부로부터 인가받아 운영해야 합니다. 과정의 실기는 훈련기관에서 실시하고, 현장실무과정은 항공사에서 훈련을 진행하며 최종적으로 항공사로부터 자격을 부여 받게 됩니다.

    한국과기전은 국토교통부로부터 B737 기종한종교육 과정을 승인받기 위해 요구되는 교관, 시설(B737 ENGINE, B737 NG FTD, B737 LANDING GEAR, B737 DOOR 등) 및 훈련내용을 완벽하게 갖추어 국토교통부의 인가를 받았습니다.

    한국과기전은 과정과는 별개로 한국과기전 재학생들에게 대형기 정비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B737 기종훈련 장비를 활용한 심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과정 내에 항공사에서 필요로 하는 B737 기종에 관한 훈련내용을 일부 포함하여 편성하였으며 재학생들은 소형 항공기뿐만 아니라 대형 항공기에 대한 기본적인 정비훈련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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